LOGIN ENGLISH

서울대학교 통계학과는 1974년에 계산통계학과로 창설된 후, 한국 통계학의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13분의 저명한 교수님들이 강의와 연구에 수고하고 계시며, 170여명의 학부생과 70여명의 대학원생들이 학업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정부지정 연구센터인 데이터과학연구센터와 국가지정연구실인 등이 통계학과 내에 위치하여 선진화된 연구를 수행중이고, 각 교수님들은 다양한 연구과제 및 산학협동을 통하여 세계최고의 연구수준을 유지 할뿐 아니라 학문에서 파생되는 기술을 산업체로 활발히 전수하고 있습니다. 2014년 2월 발표된 영국 QS에서 서울대학교 통계학과는 세계 46위로 평가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서울대학교 통계학과에서는 통계학의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고 있는데, 통계학의 기본이 되는 확률론과 이론통계를 바탕으로 함수추정, 생물통계, 선형모형, 베이지안 방법론, 함수추정, 다변량 분석, 빅데이터 분석, 통계 계산, 다중척도 방법, 시계열 분석, 기계학습 등 최근 관심이 크게 증폭되고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왕성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통계학과의 졸업생은 국내외 관련 산업계, 학계, 연구소, 정부기관 등에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습니다. 통계학과의 교육은 강의, 실습, 프로젝트, 세미나, 협동연구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며 새로운 지식을 창조할 수 있는 미래의 통계학자를 양성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저는 학과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우수한 연구, 더 나은 교육환경, 그리고 새로운 연구/교육 주제 발굴 및 도전 이라는 세 개의 목표를 꾸준히 추구할 것입니다. 젊은 학과, 창의적인 학과, 학문을 선도하는 학과로써 긍지를 갖게 하는 학과라는 전통을 세울 것입니다.

통계학과는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학과장 임요한